1. 부주의
세부적인 면에 주의 기울이지 못하여 학업, 업무 수행 능력이 저하됩니다.
• 놀이, 일할 때 지속적 주의집중이 어려움
• 다른 사람 말할 때 경청하지 않아 상황을 파악시 두 번 이상 질문함
• 지시 완수 및 학업, 잡일, 작업장에서 임무를 수행을 잘 하지 못함.
• 과업,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함.
•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 요구하는 과업을 회피함.
• 활동, 숙제하는데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.
• 외부자극에 쉽게 산만해짐.
2. 과잉운동을 하며
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꼼지락거립니다.
•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 또는 다른 상황에서 쉽게 자리를 이탈함.
•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.
• 조용히 여가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함.
•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모터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함.
• 지나치게 수다스러움
3. 지나친 충동성이 도드라집니다.
•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.
•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.
•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함.
정서적인 어려움
• 자존감 저하, 부적절한 상호작용으로 인한 소외감
또래관계/대인관계의
어려움
• 또래관계를 통한 충분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여 사회성 발달의 어려움
• 충동성, 부정적 피드백으로 인한 대인관계 악화
학습능력/업무수행의
어려움
• 인지 학습능력 발달 및 기초학습능력의 어려움. 그릇된 공부습관의 정착
• 비효율적 업무과정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
행동통제의 어려움
• 지시사항을 잘 이행 못함
• 규칙 및 규율을 어김. 반항,공격성,비행행동)